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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공사에 전북업체 참여율 높아지나

정부의 국가균형사업에 대형건설업체와 지역 업체 간 공동도급 의무화가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새만금 사업에 전북건설업체 참여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2일 도내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국정감사에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개 사업에 지방 중소건설사들의 참여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장관은 특별법이 적용돼 지역 업체 공동도급이 의무화됐던 4대강 살리기 사업 때와 유사한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방사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길들을 다시 모색하겠다”고 답해 새만금 사업에 전북건설업체 공동도급 의무화가 추진될 전망이다.

그동안은 새만금 관련 수천 억 원 규모의 대형 건설공사가 추진돼 왔으나 지역 업체들의 공사 참여는 전무하거나 극소수에 그치면서 지역경제발전 유발 효과는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다.

새만금 관련 사업으로 최초 발주됐던 새만금 방조제 1~4 공구의 경우 수주금액만 6500억 원에 달했지만 지역 업체 원도급 참여는 제로(0%)였으며 전문건설업체들의 하도급 비율도 2%대에 그쳤다.

새만금 동서2축 도로공사의 경우도 지역 업체 참여비율이 15%를 기록했고 새만금 남북2축 공사도 참여비율이 10~18% 수준이었다.

전북에는 시공능력 평가액 5000억 원 이상인 1등급 업체는 단 한 곳도 없을뿐 아니라, 2등급 업체도 2~3곳에 불과해 새만금 공사 같은 대형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대형 건설사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도급으로 입찰에 참가하는 방법밖에 없다.

하지만 지역 업체와 공동도급에 대한 강제규정이 없어 대형 건설사들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데다 배점반영 기준도 마련되지 않아 전북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형 국책사업의 외지업체 독식현상이 지속되고 있다.전북지역 건설단체들은 지역 업체가 30% 이상 공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턴키 평가기준에 3점 배점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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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호 desk@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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