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04:48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완주
일반기사

완주군, 민원서비스 평가 국무총리상

“거동 불편하면, 벨을 눌러주세요” 행복민원실도 선정

완주군이 민원인들의 눈높이 맞는 서비스로 행정안전부의 2020년 민원서비스 평가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함과 동시에 행복민원실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민원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국세청 민원실의 내외부 공간 및 서비스를 평가해 국민행복 민원실을 선정하고 있다. 완주군은 3년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완주군 민원 서비스가 주목받은 중심 시책은 ‘사회배려대상자를 위한 도움벨방’과 ‘드라이브 도움벨존’이다.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이 도움벨방 또는 주차장 차량 안에 앉아서 벨을 누르면 직원이 찾아가 민원처리에 도움을 주는 획기적 민원서비스다.

완주군 관계자는 “음식점에서 손님들이 벨만 누르면 종업원이 오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평소 민원인의 시각에서 모든 것을 바라보니 가능한 일이었다. ”며 “도움벨방 또는 차량에 자리를 잡고 앉아 벨만 누르면 담당자가 찾아와 민원을 해결해주고, 토지대장 등 본인확인 불요 민원은 직원이 직접 발급해 가져다주기도 하면서 주민들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도움벨 민원서비스는 2019년 국민생활밀접 제도개선 국무총리상, 올해는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대상 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항상 민원인의 눈높이에 맞추고자 고민한 노력이 큰 결실을 맺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편안하게 찾고, 소통할 수 있는 민원실 공간을 만들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재호 jhkim@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