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2-12-09 22:17 (Fri)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완주
자체기사

진안군, 고향사랑기부금 답례품 선호도 설문조사

30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조사

image
진안군이 배포한 고향사랑기부금 답례품 선호도 조사 포스터

2023년 1월 1일 고향사랑기부금법의 본격 시행을 목전에 다가옴에 따라 진안군은 그 준비작업의 일환으로 30일부터 고향사랑기부금의 답례품 선정을 위한 의견수렴 설문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설문조사는 다음달 10일까지 실시된다.

고향사랑기부금이란 ‘지방자치단체가 주민복리 증진 등의 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주민이 아닌 사람으로부터 자발적으로 제공받거나 모금을 통하여 취득하는 금전’을 말한다(고향사랑기부금법 제2조 제1항). 

같은 법 제9조에 따르면 답례품이란 지방자치단체가 고향사랑기부금 기부자에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한도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제공하는 물품 또는 경제적 이익을 가리킨다.

같은 법 같은 조 제2항에서는 답례품의 유형을 세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제2항 제1호에는 지역특산품 등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에서 생산·제조된 물품, 같은 항 제2호에는 지방자치단체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에서만 통용될 수 있도록 발행한 상품권 등 유가증권, 같은 항 제3호에는 그 밖에 해당 지역의 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서 조례로 정하는 것 등이 답례품으로 규정돼 있다.

 

군은 29일부터 실시되는 설문조사를 통해 ‘진안군 답례품’에 대한 선호도와 기부금 활용처, 기부의향에 대한 의견을 파악, 그 결과물을 고향사랑기부제 운영 방향 기초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진안군 공식 SNS(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군청 홈페이지 고향사랑기부제 게시판에 접속하면 된다.

군은 설문 참여 유도를 위해 설문 참여자에게 추첨을 통해 아이스크림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상품권 당첨자는 10월 13일 이후 SNS에 공지된다.

군은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설문조사도 병행한다. 오프라인 조사는 특히 다음달 7일부터 10일까지 개최되는 2022 진안홍삼축제에서 고향사랑기부금 홍보 부스를 운영하면서 집중하기로 했다. 

답례품 선정은 다음달 말 확정할 예정이며, 군은 설문조사 결과를 고향사랑기금의 활용처 발굴과 기금운용 계획을 수립하는 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전춘성 군수는 “기부자와 생산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답례품을 선정할 것”이라며 “고향사랑기부제가 또 하나의 지역발전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