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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세계소리축제, '전통예술 세계화' 제2의 도약 나선다

지난 25년의 노하우 활용한 해외 시장 대상 브랜드 확립 다짐
신규 프로그램과 사업 추진, 확장된 축제의 면모를 선보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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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세계소리축제 로고

전주세계소리축제(이하 소리축제)가 전통예술의 ‘세계화’를 위한 제2의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소리축제는 14일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장르별 시장 거점화 지원사업’에 선정된 사실이 지닌 의미를 설명하며, 단순한 지역 축제를 넘어 전통예술인의 글로벌 진출 거점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소리축제는 연간 국고보조금 4억 5000만 원, 최대 3년간 총 13억 5000만 원의 지원을 받게 된다. 해당 사업은 장르별 특화 축제를 시장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3개년 스케일업 기획 사업으로, 소리축제는 전통 예술 분야에서 유일하게 선정돼 그 의미를 더했다.

이번 사업의 핵심 목표는 ‘유통 확산’으로, 심의 기준은 사업 목표의 실현 가능성, 수행 역량, 예산 계획의 타당성 등이었다. 특히 전국 단위의 확장 가능성과 국내 예술가들의 해외 진출 거점으로서의 역할 수행 가능성이 중요하게 평가됐다.

소리축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25년간 쌓아온 축제 운영 노하우와 전 세계 5만여 명의 예술가 그리고 국내외 프리젠터 네트워크, 해외 축제 및 기관들과의 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한 타깃 시장 활로 개척 및 해외 시장 대상 브랜드 확립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는 소리축제만의 강점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올해 소리축제는 ‘장르별 시장 거점화 지원사업’의 국고보조금의 활용한 신규 프로그램과 사업을 추진하며, 예년과 다르게 더욱 확장된 축제의 면모를 선보일 예정이다.

다만 ‘전통예술의 해외 유통’이라는 큰 방향성 외에 구체적인 사업 구성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김희선 소리축제 집행위원장은 “국내 유일의 전통 장르 해외 유통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전통과 창작, 신진 및 중견 예술가들이 함께할 수 있는 국제 유통 허브가 되겠다”며 “전통예술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실현하겠다는 소리축제의 아젠다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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