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8 08:16 (Sat)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지역일반
일반기사

[이치백의 一日五話] 영국서 첫 시험관 아기 탄생

《7월 25일》

 

①첫 시험관 아기는 여자

 

인류최초의 시험관 아기가 태어난 것은 1978년 7월 25일, 영국의 올드햄 종합병원에서였다. 당시 2.6㎏의 건강한 여아가 태어나자 영국의 각 신문들은 “슈퍼 베이비” 또는 “IT S A GIRL" (그것은 여자) 등등, 1면 톱기사로 대서특필했다. 이의 성공한 사람은 의사 패트리 스탭토와 로버트 에드워즈 교수였다.

 

②애국자 민충정공 탄신

 

민영환은 1905년 소위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국민과 각국 공사에게 유서를 남기고 자결한 애국지사다. 그는 유서에서 “ 아! 우리나라, 우리민족의 치욕이 이 지경에까지 다달았구나! 생존경쟁이 심한 이 세상에 … . ”라 했다. 그는 1861년 오늘 태어났다.

 

③이탈리아 뭇솔리니 감금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3년의 오늘, 이탈리아의 실권자인 수상 뭇솔리니(1883~1945)는 국왕에게 정무보고를 마치고 돌아가려는데 돌연 납치, 감금되어 버렸다. 이 무렵 연합군부대는 이탈리아 본토 상륙작전 직전이었고, 군통수권은 이미 국왕에 넘어간 때였다.

 

④증기기관차 시운전 성공

 

증기기관차를 발명한 영국의 조오지 스티븐슨은 1814년의 오늘, 시운전에 성공했다. 이날 그는 8량의 화차를 연결한 열차를 시속 6㎞란 기록을 세운 것이다. 그 후, 연구를 거듭하여 산업혁명에 크게 이바지 하게 되었으며, 인간에게 편리를 주었다.

 

⑤일 작곡가 고가 마사오 사망

 

일본의 저명한 대중가요 작곡가 고가 마사오(古賀政男)가 1978년의 오늘, 78세로 세상을 떠났다. 빈한한 가정에 태어난 그는 인천에서 초등교육을 마치고 서울 선린상고를 거쳐 명치대학 만돌린부에서 작곡을 익혔다. 대표곡으로 ‘술은 눈물이냐…’ ‘인생의 신작로’ 등 수천 곡을 남겼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