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03:07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지역일반
일반기사

[이치백의 一日五話] 중국 최초 서부지역에서 핵실험

《10월 16일》

 

①중국 서부서 핵실험

 

중국의 관영 통신 신화사는 1964년의 오늘, 서부지역에서 최초의 핵장치를 실험했다고 보도했다. 이 통신은 미국의 ‘핵무기 위협(?)에 핵탄을 개발하지 않을 수 없게 했다고 말하면서 핵무기 사용 금지를 위한 세계지도자회의를 갖자고 제의 했다.

 

②소련, 흐르시쵸프 실각

 

11년간을 소련의 수상직에 있었던 니키타 흐르시쵸프(70)는 모든 요직에서 물러났다. 이 같은 결정은 1964년 10월14일 당 중앙위원회에서 취했으며 관영 타스통신에 의해 16일 자정에 발표됐다. 그 후임으로는 브레즈네프(58)를 당 제1서기로, 수상엔 코시깅이 선출됐다.

 

③독일 나치스 전범 처형

 

독일 남부에 있는 뉘른베르크에서 열린 나치스 독일에 대한 국제군사재판은 400회 이상의 공판을 거듭했다. 약 1년 후인 1446년의 오늘, 전 외상 리펜트로프 등 11명에 교수형을 집행했다. 그 직전에 공군사령관 게에링은 독약을 마시고 자결했다.

 

④조약은 단명한 것인가

 

1925년의 오늘, 영국,프랑스,독일 등 7개국 대표는 스위스의 로카르노에서 회합을 갖고 유럽의 국경을 엄수하고, 독일의 라인란트의 군비를 금지하는 조약체결에 조인을 마쳤다. 그러나 11년 후, 나치스가 정권을 장악하면서 이 조약은 파기됐다. 조약은 단명한 것인가―.

 

⑤38세의 왕비를 처형

 

루이 16세의 왕비 마리 안트와네트는 1793년의 오늘, 38세의 젊은 나이로 단두대에서 이슬로 사라졌다. 불의, 낭비, 인민의 적이라는 죄목아래 프랑스 혁명세력에 의해 죽은 것이다. 그러나 그가 18년이나 걸려서 만들게 한 자동식 회중시계는 18세기말 세계기술을 비약시켰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