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춘(완주 동양초 교장)
오늘을 사는 21세기를 ‘지식?정보화사회’라고 말한다. 그러나 새로운 지식과 정보는 민첩하게 받아들이고 강조하면서 정작, 우리 민족과 겨레의 혼을 심어주는 ‘인성교육’은 뒷전으로 밀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 원인의 한가지는 ‘산업?정보화시대’에 요구되는 지식의 양적 팽창에만 치중하여 개인의 출세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어 왔기 때문임을 지적할 수 있다. 또한 우리학부모들은 ‘남을 배려하고 봉사하라’는 가치관교육을 성적보다 그리 중요시하지 않는다는 것은 꼽을 수 있다. 얼마 전 미국의 카네기재단에서 ‘인간사회에서 성공을 위해 무엇을 갖추고 어떻게 처신해야 하느냐’에 대해 연구한 결과, 놀랍게도 학식이나 재능이 뛰어나야 한다는 비율은 20-25%였고, 나머지 75-80%는 인간성이 좋아야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사람이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학식이나 기본능력은 갖추어야 하지만, 더 큰 비중은 대인관계에서 인화, 협동, 배려, 등 좋은 인성을 갖추어야 함을 말해주고 있다.
여기, 학생들의 올바른 가치관 확립과 건전한 도덕성 함양을 위해 교사? 학부모에게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 실천방안 몇가지를 참고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도덕과 수업을 통한 인성지도이다. 인성교육은 행동과 마음으로 하는 심성의 공부이며 그 성과는 마음을 움직이는 강화가 없으면 기대할 수 없다. 우선, 동서양의 고전을 읽게 하며 성현들의 지혜를 깨닫게 하고 국내외의 사건, 실화 속에서 산교육을 찾아내어 본받으려는 마음자세를 갖게 해야한다. 또한 신문스크랩, NIE 자료 및 뉴스, 기획프로그램의 감동사례를 제작, 수업에 활용하여 인성지도의 효율성을 높여야한다.
둘째, 특별활동을 통한 인성지도이다. 인성교육이 지?정?의 3가지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할 때, 특별 활동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현재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대표적 특별활동은 극기수련활동, 현장학습, 봉사활동 등을 들 수 있는데 대부분 수련활동과 현장학습의 내용이 체력단련, 놀이, 자연탐구 위주로 진행되고 있어 인격수양이나 정서순화, 마음을 다스리는 내용은 부족한실정이다.
셋째, 학부모와긴밀한 협조를 통한 인성지도이다.우선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와 접촉의 기회를 자주 갖도록해야한다.또한,학교와 가정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인성교육의 방향과 실태를 학부모에게 정확히 인식시켜야 한다. 가능하면 인성교육프로그램은 가정과 학교가 공동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학부모가극적으로 참여할 수있는기회를 마련해주어야 한다.
인성교육의 성공적수행을 위해서는 제도적 측면에서 학교교육과정속에 통합적으로 조직?운영되어야 한다. 인성교육은 학생들의 감성이나 의견에 대한 권리가 인정되고 교사의 권위가 존중되는 분위기가 유지될 때 가능한 것이다.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바탕위에서 올바른 가치관이 확립되어 도덕적으로 성숙한 인간으로 거듭 태어날수있도록 밀려난 인성교육에 학교?가정?사회가 적극 힘써야 할때라고 본다.
/김재춘(완주 동양초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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