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는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참여 증진을 위해 중증장애인들에 대한 활동보조시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애인활동보조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정읍지역 장애인은 현재 15종의 장애에 등록된 9086명중 만 6세이상부터 만 65세 미만(장애아동 포함)의 1급 등록장애인이다. 서비스가 제공되는 시간은 장애유형 및 장애등급, 가구유형 등을 조사하여 월 20시간에서 80시간까지이다.
서비스 단가는 시간당 7000원(기본시간 2시간)이며,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부담금은 서비스 제공으로 발생되는 요금 중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10%(월 상한액 2만원), 그 외 계층은 20%(월 상한핵 4만원)의 비용을 납부해야 한다. 이같은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장애인이 거주지의 읍면동사무소에 서비스를 신청해야 한다.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정읍시에서 사업기관으로 지정된 정읍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정읍지역자활센터에 고용된 활동보조인이 파견돼 신변처리(목욕, 대소변, 옷갈아 입기 등), 가사지원(쇼핑, 청소, 식사준비 등) 이동보조 서비스 등 일상생활과 다양한 활동보조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