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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을 만난 문학, 어디로 가야 하나

"1960-1970년대 아날로그 문학인의 눈으로 볼 때 만화 같은 내용 및 형식의 2,30대 디지털 세대 문학과, 젊은 디지털 문인들에게 이조 잔영(과거의 그림자)처럼 보이는 노후한 문학이 공존하고 있다. 안타까움은 그러나, 이 공존이 화평의 공존일까 하는 의문에 있다."

 

문학 평론가 김주연(69ㆍ한국문학번역원장)씨는 최근 출간한 '문학, 영상을 만나다'(돌베개)에서 문단에 일고 있는 영상문화의 바람을 냉철하게 바라봤다.

 

김씨는 "2000년대 이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일군의 젊은 소설가들은 이미 전통 서사에서 벗어나 소설 자체가 하나의 영상 내지 만화와 같은 공간을 빚어내고 있다"며 "이런 분위기는 최근 젊은 소설들을 거의 지배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김씨는 만화의 종주국인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한국은 소설에서도 그 영향이 적지 않아 만화의 내용을 이루고 있는 폭력과 섹스가 소설 속에 강하게 스며들어 있으며 여기에 이들이 혼합해 만들어 내는 자학과 공포가 회화적인 분위기를 타고 어두운 화상을 빚어낸다고 주장한다.

 

이런 분위기는 소설만이 아니라 시에서도 영화가 보여주는 "검은 영상"을 만들어낸다고 덧붙였다.

 

이제 "개인의 인격적인 완성 추구와 윤리 문제를 갖고 고민했던 1960년대 이후의 문학적 가치는 더이상 아름다움으로 존중되지 않는 상황이 됐다"고 안타까워할 정도다.

 

"종이 문화 전통의 끝에 앉아 있는 세대의 문학인"인 김씨는 새롭게 대두된 영상 문학에 어느 정도 비판적인 시각이 잠재돼 있다고 고백한다.

 

그 이유는 영상 문학의 특징이 명멸에 있음에 반해, 각인을 특징으로 하는 활자 문학은 삶의 순간순간을 기억하게 하는 중요한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김씨는 앞서 말한 활자 문학과 영상 문학의 '화평'을 위해 아날로그는 디지털을, 디지털은 아날로그를 배워야 한다고 제안한다.

 

"디지털을 배경으로 한 인터넷 문화, 영상 문화가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가고 있다 하더라도, 근대 문명의 축이 되어 온 종이 문화와 책의 근간이 되는 아날로그 시대가 단순 배격될 수는 없는 것이다. 양자의 상호 연구는 이 시대 문학의 불가피한 요체가 아닐 수 없다."

 

돌베개 출판사의 '석학인문강좌' 시리즈 열 번째 책이다.

 

262쪽. 1만2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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