뿐만 아니라,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각종 지원정책들도 정부는 물론 자치단체에서도 경쟁적으로 펼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적 지원의 강도에 비하면 그 성과는 아직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에 정부에서는 보다 업그레이드된 창업지원정책을 발표하였다. 이번 정책의 핵심은 창업생태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슬인 창업자금의 확보와 관련된 것인데 그동안 창업자에게 지원하는 자금이 주로 융자형태로 지원한 데 반해 앞으로는 투자형태로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굉장한 변화를 예고한다.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그동안 정부나 자치단체에서 많은 공적 지원자금을 만들어 놓고 지원공모사업을 통해 나누어 주거나 아니면 저리로 융자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지원하였는데 이제는 창업자들이 정부는 물론이고 엔젤투자가나 일반 국민 등 투자자로부터 직접 투자받을 수 있도록 공공자금으로 투자펀드를 조성하는 것은 물론 창업투자자에 대해서는 각종 세제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것으로 일종의 방향전환을 선언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우리의 창업생태계는 투자자가 빠진 불균형상태였다. 이번 정부의 조치는 창업생태계를 온전한 구조로 만들어 가능성있는 창업자에 대한 투자가 활성화되는 환경을 만들어 보겠다는 의지이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다수의 소액투자자들이 참여하는 크라우드 편딩제도를 새로 만들었는데 이것이 일반 국민이 소액투자자로 쉽게 나설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 왜냐하면 소액투자자들이 늘어난다는 것은 그만큼 창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창업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것은 창업이 창업가 본인의 일자리를 스스로 창출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의 일자리를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또한 창업이 활성화되면 그만큼 경제적 탄력이 좋아져 역동적인 경제환경을 창출할 수 있어 사회전반에 긍정적인 활력이 생긴다. 이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창업을 침체된 경제환경을 이겨낼 수 있는 방안이라고 믿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창업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그 가능성을 진단하고 다양한 투자가 진행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창업에 대한 두려움이 창업자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도 남아 있어 창업자 스스로의 힘만으로 어느 수준에 이르러야만 투자자의 관심을 끌 수 있어 창업환경의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
이번 정부의 조치는 바로 이러한 문제에 대해 해결해보겠다는 의지로 읽한다. 더불어 이 기회에 가능성있는 창업자에 대한 투자가 창업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한 사슬이므로 지방정부 역시 엔젤투자기금의 확충이나 소액투자자를 위한 제도적 지원정책 마련 등 창업자금 생태계 변화에 적극 나서주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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