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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도로공사 입찰 담합 의혹 조사하라”

전북녹색연합, 새만금 도로공사 낙찰률 99.7%…대기업 건설사 간 담합 의혹 제기
공정거래위원회에 건설사 간 부당한 거래 등 조사 촉구
새만금개발청 “공정위 조사하면, 결과에 따라 조치 취할 계획”

새만금 동서·남북도로 건설공사와 관련, 대기업 건설사 간의 입찰담합 의혹이 제기됐다.

전북녹색연합은 16일 “조달청 홈페이지 확인 결과, 턴키(설계·시공 일괄)방식으로 진행된 새만금 동서도로(1·2공구), 남북도로(1·2·3·4공구) 공사입찰에서 낙찰률이 각각 98.8~99.9%를 기록했다”면서, “평균 낙찰률이 99.7%에 달해 담합 의혹이 의심된다”고 밝혔다.

새만금 동서도로(1·2공구)와 남북도로(1·2·3·4공구) 건설공사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는 GS건설, 롯데건설, 대림산업, SK건설, 포스코건설 등이다.

전북녹색연합은 “보통 공사입찰을 가격경쟁방식으로 진행할 경우 발주금액 대비 80% 전후로 낙찰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며, 턴키방식으로 진행된 입찰의 경우에도 보통 낙찰률이 90% 전후를 기록한다”면서, “건설사들의 입찰 담합이 적발돼 처벌받은 4대강 사업의 경우도 수자원공사가 턴키방식으로 입찰을 진행한 공사의 낙찰률이 92.6%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새만금 사업은 지난 2015년에도 새만금 방수제공사와 관련해 12개 대기업 건설사들이 입찰을 담합한 사실이 적발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26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은 사실이 있다”며, “담합을 주도한 SK건설의 임직원은 사법처리까지 당했다”고 덧붙였다.

한승우 전북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공정거래위원회는 새만금 동서·남북도로 건설공사의 입찰 과정에서 건설사 간 불법적인 담합과 부당한 거래가 없었는지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새만금개발청은 “설계와 시공을 일괄 시행하는 기술형 입찰공사(턴키 등)는 가격보다는 기술경쟁을 통해 고품질의 시설물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어 일반입찰보다 낙찰률이 높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새만금개발청에 따르면 새만금청이 발주한 기술형 입찰은 총 6건으로, 평균 낙찰률은 99.7%다. 조달청이 발주한 턴키공사의 경우 2016년(6건) 평균 낙찰률은 99.6%, 2017년(11건) 평균 낙찰률은 97.7%로 나타났다.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 “입찰 담합 의혹이 공식으로 제기되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담합여부 조사를 판단할 것”이라며,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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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정원 mkjw96@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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