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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사랑상품권 지속성, 전북도 예산 지원이 ‘관건’

할인율 10% 중 국비 4%, 전북도비 지원은 없어
지자체 재정 역부족, 할인율 지속 반영 어려워

군산사랑상품권.
군산사랑상품권.

군산사랑상품권이 침체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는 가운데 상품권 ‘할인 발행 지원율(할인율)’에 대한 전북도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예산지원이 요구된다.

군사사랑상품권의 지속적인 발행 및 운영을 위해서는 구매 할인율 10% 유지가 관건이지만, 전북도의 예산지원 없이 군산시 재정만으로는 운영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군산사랑상품권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이은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는 군산지역 내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9월부터 발행, 시민들의 폭발적인 호응 속에 유통·운영되고 있다.

시에 따르면 2018년도 관내 소상공인 업소별 수입금액을 집계한 결과 군산사랑상품권 가맹점 8412개 업체의 총 매출은 2017년도 대비 1414억 원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 개 업소당 약 1680만 원의 매출 상승효과를 거둔 것이다.

이처럼 군산사랑상품권에 대한 뜨거운 반응과 성공적 운영이라는 평가 나오는 것은 시민들 사이에 상품권이 가계경제는 물론,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식이 확산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상품권 구매에 적용되는 할인율 10%는 군산상랑상품권의 성공적인 운영에 가장 큰 몫을 하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문제는 향후 상품권 구매 할인율 10%의 유지 여부다.

상품권 구매 할인율 10% 가운데 국비 지원 4%를 제외한 나머지 6%에 대해 지방비(시비) 예산이 수반돼야 하지만, 고용·산업위기 지역인 군산의 경우 이를 전액 시비로 충당하기는 역부족이다.

이에 군산사랑상품권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타 광역단체의 사례와 같이 군산시에 대한 전북도의 예산 지원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 경기도를 비롯해 경남, 충북 등의 광역단체는 지역사랑 상품권에 대해 적극 지원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기준으로 경기도는 23.25%, 경남 13%, 충북 16%의 도비를 지자체에 지원해 지역사랑상품권 운영 및 골목상권 활성화에 이바지했다.

군산시 관계자는 “군산사랑상품권이 골목 상권의 소비 진작 효과는 물론 지역자금 역외 유출 방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그러나 발행 및 할인율 유지를 위한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따라 이의 운영을 위해서는 전북도의 예산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지역 순환경제 및 타 지역 할인율 반영 비율을 따져보는 등 13개 시·군에 균등하게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주를 제외한 도내 13개 시·군은 지역상품권을 도입했거나 도입할 계획으로 각 지자체는 올해만 4300억 원어치의 상품권을 발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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