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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에 해상전자상거래 특구를 조성하자’

전북연구원, 코로나시대 경제활성화 전략 제시
인천, 평택항과 달리 군산항에는 통관장 없어
보세 운송 절차로 택배물류서비스 경쟁력저하

’군산항에 비수도권 해상전자상거래 특구를 조성, 비대면 경제시대에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자.’

전북연구원(원장 김선기)은 도내 유일의 수출입 관문인 군산항이 한·중간 해상전자상거래 화물유치에 전략적 입지 강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민간 통관업체의 유치를 통해 코로나 19로 어려움에 직면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자면서 이같이 새로운 지역발전 전략을 제시하고 나섰다.

연구원에 따르면 관세청 자료 분석 결과 지난 2017년 322만9000건 1억9137만1천달러이던 중국과의 전자상거래 화물반입은 2019년 1160만5298건, 4억315만2천달러로 건수는 약 3.6배, 금액은 2.1배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한·중 카훼리선이 오가는 곳으로서 인천과 평택항과는 달리 비수도권 지역인 군산항은 해상 전자상거래 통관장이 없다.

통관장이 개설된 인천과 평택에서 전자상거래 화물은 수입 통관후 택배 물류 허브인 대전과 충북 옥천 등지로 이동하는 경로로 택배 물류 서비스가 이뤄지지만 통관장이 없는 군산항에서는 통관을 위해 인천이나 평택까지 보세운송을 해야 하는 별도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특히 군산항에서 처리되는 전자상거래 화물은 증가하고 있지만 통관장이 없어 택배물류시간이 약 1주일 소요되는 등 택배 시간이 지연되고 물류비용이 가중됨으로써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다.

이에따라 군산항에 통관장의 설치로 전자상거래 물류 거점을 유치할 경우 보세 운송 절차가 생략됨으로써 7~8일 소요되는 한·중 전자상거래 화물을 3~4일 내에 받아볼 수 있고 이같은 물류 혁신을 통해 많은 전자상거래 물동량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총 648TEU가 통관을 위해 군산항에서 인천으로 보세운송됐지만 군산항에 통관장을 운영할 경우 전자상거래물량은 3000TEU이상에 이르고 관련 기대효과는 185억원이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또한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한 지역 소상공인 해외 판로개척, 국가식품산업 클러스터 식품수출 지원, 전라북도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확장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연구원 나정호 박사는 “급증하는 해상전자상거래 물동량 처리를 위한 물류거점으로 군산항은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들고 "민간특송업체를 유치, 물류거점의 성공적인 운영으로 어려운 지역경제와 군산항 활성화를 위해 전북도 등 관계기관이 협력하는 전략적인 대응이 절실하다" 말했다.

한편 관세법은 세관장은 탁송품에 대한 감시, 단속에 지장이 없다고 인정하는 경우 탁송품을 해당 탁송품 운영업자가 운영하는 보세창고 또는 시설에서 통관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안봉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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