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7 19:59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완주
보도자료

완주군, 전북 군단위 유일 전용서체 개발 배포

‘완주대둔산체’및‘완주누리체’출시 기념 SNS 이벤트 진행

완주군이 전라북도 군(郡)단위 최초로 전용서체를 개발해 배포에 들어갔다. 

군은 지난 17일부터 완주군 홈페이지를 통해 ‘완주대둔산체’와 ‘완주누리체’를 배포하고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고 21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완주대둔산체는 완주의 자연 유산을, 완주누리체는 민선 8기 슬로건인 ‘모두가 누리는 미래행복도시’를 모티브로 했다.   

image
완주군이 전용서체를 개발해 베포에 들어갔다. /사진=완주

완주대둔산체는 완주를 대표하는 명산 대둔산을 콘셉트로 산의 절경과 웅장함을 굵게 표현했으며, 대둔산 케이블카의 꽉 찬 형태감과 완주 대둔산 구름다리의 선을 이미지화 한 대칭적 디자인으로 바르면서도 강직한 느낌을 살렸다. 또한 직선을 주로 사용하면서 자소마다 곡선을 적용해 부드러움을 표현하고 세로획과 가로획의 굵기를 최소화 해 제목체로서 주목성을 부여했다.    

image
완주대둔산체

완주누리체는 완주의 역사와 전통, 현재를 직선과 곡선을 사용해 완주군만의 독특한 문화적 공간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완주군 대표 관광지 오성한옥마을의 한옥 기와지붕 형태를 연상케 하는 돌출 디자인으로 차별성을 더했으며, 획 끝의 과하지 않은 곡선과 반듯한 직선으로 발랄한 이미지를 부여했다. 대둔산체와 연결된 디자인으로 본문체의 정체성과 공간분배로 가독성과 판독성을 강조했다. 

image
완주누리체

완주군은 앞으로 전용서체를 적극 홍보하고 활용하기 위해 관공서 간판, 도로 표지판, 관광 안내판, 마을 간판, 현수막 게시대, 관용차량 등에 적용할 예정이다. 그리고 전용 서체 사용으로 문화 자산을 구축하고 지역 정책성 제고 및 도시브랜드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완주군 전용서체 출시기념 낱말퀴즈 이벤트를 2월 20일 ~ 2월 28일까지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완주군 공식 인스타그램 또는 완주군 공식 네이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희태 군수는 “민선 8기를 맞아 전용서체를 개발해 무료 배포하게 됐다"며 "군민이 디지털에서 쓰는 활자인 폰트를 사용하는데 조금이나마 불편함을 덜어주고, 완주군의 정체성을 대내외적으로 널리 알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완주군 #전용서체 개발 #완주대둔산체 #완주누리체
김재호 jhkim@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