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자체기사

윤 대통령 당선 1년, 전북 공약·현안 ‘지지부진’

정상이행 40개 사업, 협의·진행 6개 사업

image
윤석열 대통령이 2월 10일 오후 전북 군산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열린 선박 블록 첫 출항식에서 권오갑 HD현대 대표이사 회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된지 1년이 지난 가운데 대통령의 전북 관련 공약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3월 9일은 대선 1년이 되는 날. 후보 시절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전북 낙후의 책임을 민주당이 독주한 30년으로 규정하면서 과감한 투자와 지원을 약속했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이제는 무엇인가 달라질 것이라는 도민들의 기대감이 생겼던 것도 사실이다.

당선 이후 1년. 실제 임기를 시작한 기간은 이보다 짧기 때문에 판단하기에는 이르지만, 실제 윤석열 대통령의 전북 공약 실현 가능성에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실제 대부분 현안 사업들이 뚜렷한 궤적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전북 공약은 크게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 46개 세부과제로 나뉜다. 여당이 공식적으로 채택한 전북 공약은 △새만금 메가시티·국제투자진흥지구 지정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주력산업 육성·신산업 특화단지 조성 △동서횡단 철도·고속도로 건설 △농식품 웰니스 플랫폼 구축 △국제태권도 사관학교·전북 스포츠종합훈련원 건립 △관광산업활성화·동부권 관광벨트 구축 등이다.

이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 전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언급한 사업들에 대해서는 원활한 추진을 기대하는 시각도 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월 10일 전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와 글로벌 푸드허브 구축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하이퍼튜브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을 언급하며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전북 현안 해결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더 많았다. 실제 46개 세부과제를 살펴보면 사업 추진 의지에 대해 엿볼 수 있다.

분기별로 대통령 전북공약 추진 상황을 집계·분석하고 있는 전북도에 따르면, 공약사업 추진현황으로 정상이행 40개 사업, 협의·진행 6개 사업으로 분류했다. 올해 예산은 계획대비 90.9%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실제 46개 세부과제를 살펴보면 대부분 부처와 추진 협의 등으로 실제 추진까지는 요원한 사업들이 많다. 특히 최근에는 새만금 개발과 제3금융중심지 관련은 눈에 띄게 터덕이는 모양새다.

도민들의 숙원 사업인 새만금을 떼어놓고 봐도, 추진 의지가 약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군산, 김제, 부안을 새만금 메가시티로 조성하는 것과 특별위원회 대통령 직속 설치 운영은 '추진단 운영'이나 '설치 건의'에만 머물고 있다. 국제공항 조기 착공의 경우도 이미 어려운 상황이다. 여기에 새만금개발을 총괄하는 국가기관인 새만금개발청 또한 지역과 불통 행정으로 개발 의지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욱이 제3금융중심지 조성은 중앙에서 다시금 서울 이전 및 분소 꼼수로 '흔들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이들 모두 전북과 관련한 대통령 공약 사항인만 큼, 보다 강도 높은 추진 의지를 보여줘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대목이다. 당선 초기부터 도민들에게서는 윤 대통령에 대한 기대와 함께 우려가 나왔다. 민주당 일색인 전북지역 특성상 여야 정쟁에 따라 원활한 정책 추진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여당에서도 현실적으로 전북에 과감한 투자를 하는 것이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윤석열 대통령이 통 큰 결단을 내려야 전북 관련 핵심 공약의 추진이 가능하다는 점은 자명한 사실이라는 게 지역 분위기다.

천경석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올해 100대 기업 여성임원 476명 역대 최다…전체 임원 중 6.5%

정치일반'검은 수요일' 코스피 6%↓…급등 부담 속 'AI 버블론'이 직격

군산“군산에 오면, 미래 체육을 만난다”

전주전주시의회, 18~26일 행감…시민 제보 접수

정읍정읍 바이오매스발전소 건립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 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