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보도자료

통일부 김영호.권익위 김홍일…장미란 문체.한훈 농식품 차관 등 부분 개각

10여개 부처 13명 차관 교체...대통령실 비서관 대거 기용
방통위원장은 추후 발표...산업장관 교체는 보류된 듯

image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
image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image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신임 통일부 장관에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지명하고,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에는 고검장 출신인 김홍일 변호사를 임명하는 등 부분 개각을 단행했다. 차관에는 정읍 출신인 한훈 통계청장이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으로 발탁됐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에서 이같은 내용의 장·차관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차관은 12개 부처에 13명의 차관(급)이 교체됐다.

이 중 5명이 대통령실 비서관 출신으로, 윤 대통령의 참모들이 대거 정부 부처 차관으로 전진 배치됐다.

김 실장은 "집권 2년 차를 맞아 개혁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는 사람들이 가서 이끌어줬으면 좋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에 역도 국가대표 출신인 장미란 용인대 교수가 깜짝 발탁된 것을 비롯해 기획재정부 2차관에 김완섭 기재부 예산실장,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 전북출신인 한훈 통계청장이 각각 임명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에는 조성경 현 대통령실 과기비서관, 외교부 2차관에는 오영주 주베트남 대사, 통일부 차관에는 문승현 주태국 대사, 환경부 차관엔 임상준 대통령실 국정과제비서관, 고용노동부 차관엔 이성희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이 임명됐다.

국토교통부 1차관과 2차관에는 김오진 대통령실 관리비서관과 백원국 국토교통비서관이 각각 임명됐으며, 해양수산부 차관은 박성훈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오기웅 중기부 기획조정실장,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은 김채환 전 서울사이버대 전임교수가 맡게 됐다.

다만,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사실상 내정된 방송통신위원장 발표는 이뤄지지 않았으며, 유력하게 검토됐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교체는 윤 대통령 지시로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방통위원장 인선에 대해 "인사라는 것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고 어차피 비어 있으니 추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또 '장관 교체 규모가 예상보다 줄어든 것 같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윤석열 정부는 분위기 쇄신을 위해 전면적으로 해 왔던 것은 아니고 필요할 때마다 사람을 바꾸고 개혁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며 "(정부 출범) 1년이 지나가니 필요한 인사가 있으면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답했다.

김준호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새만금 신항만, 국내 8대 크루즈 기항지로

전북현대[CHAMP10N DAY] 전북현대 ‘우승 나침반’ 거스 포옛·박진섭이 말하다

전주‘전주 실외 인라인롤러경기장’ 시설 개선…60억 투입

영화·연극제27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영화 출품 공모 시작

김제김제시 종자산업 혁신클러스터 조성 ‘파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