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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전국 120개 로컬기업, 군산서 뭉쳤다

2023 로컬브랜드 포럼 in Gunsan 개최
차별화된 로컬문화 위해 다양한 논의 펼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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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는 지난 20일과 21일 양일간 근대건축관 일대에서 ‘2023 로컬브랜드 포럼 in Gunsan’을 개최했다./사진제공=군산시

군산시는 지난 20일과 21일 양일간 근대건축관 일대에서 ‘2023 로컬브랜드 포럼 in Gunsan’을 개최했다.

행정안전부·(사)로컬브랜드포럼·소통협력센터 군산 등 협업으로 추진된 이번 행사는 ‘시대정신 로컬’을 주제로 ‘브랜드가 되는 로컬’, ‘지방시대로 가는 길’, ‘로컬 기업가 정신’, ‘로컬브랜드포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특히, 국내 로컬크리에이터 기업 대표 120여 명과 지방시대위원회, 행안부, 중기부 등이 참여했다.

이번 행사의 경우 포럼 장소인 장미공연장 및 근대건축관 일대를 하나의 동네처럼 구성해 포럼스테이지·야외 전시관·푸드존·쉼터로 구성, 로컬의 감성을 담았다는 게 특징이다.

여기에 세션과 전시 이외에도 군산만의 식문화를 즐길 수 있는 ‘로컬 푸드존’과 로컬 도서를 탐독할 수 있는 ‘로컬 도서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목을 끌었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로컬 크리에이터 그룹 100여 개 이상이 참여해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극복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서 전통적인 지역발전 방식이었던 대기업 투자유치와 대규모 SOC 시설 유치의 한계에 대한 부분을 지적하면서 소생활권인 골목만의 차별화된 로컬문화 조성으로 지역발전 패러다임을 변화해야 한다는 ‘로컬브랜딩’ 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홍주석 로컬브랜딩포럼 이사는 “이제 로컬은 대안이 아닌 필수”라며 “로컬의 감성을 간직하고 있는 군산에서 정부와 전국 로컬기업들이 나눈 의미 있는 담론이 확장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과거 산업시대에는 행복과 성공의 기준이 서울이었다면, 이제 많은 사람들은 감성과 가치를 소비할 수 있는 차별화된 로컬문화  및 골목이 있는 도시를 바라보고 있다”며 “군산만의 감성과 따뜻함, 문화적 다양성을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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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기업 #도시재생 #로컬브랜드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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