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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유연탄부두 기본계획 변경안 놓고 道-市 입장차

전북 "환경피해방지 먼저"…군산 "충분한 여론수렴후"

군산항 7부두 74번선석의 시멘트부두를 유연탄부두로 기본계획을 변경하는 사안과 관련, 전북도와 군산시가 다소 차이가 있는 다른 의견을 국토해양부에 제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전북도는 환경피해방지계획을 수립, 유연탄부두의 추진을 요망한 한편 군산시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여론수렴과정을 거친후 기본계획을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전북도는 유연탄부두 설치를 건의한 바 있다고 전제, 최근 유연탄부두의 설치를 찬성하는 주장과 생산제품의 품질저하·기업의 투자유치기피·대외신뢰도 우려 등으로 설치를 반대하는 주장이 있음을 감안해 분진 등 환경피해 방지계획을 수립, 유연탄부두의 추진을 요망한다는 의견을 제출했다.

 

군산시는 시멘트부두를 석탄부두로 반영하기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많은 계층을 대상으로 현장 견학 및 홍보 등 다양한 여론수렴 과정을 거친 후 군산항 기본계획변경안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군산시는 석탄부두의 개발은 군산·전북권수요자들의 물류비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나 분진으로 인한 피해발생 등 민원 야기가 없도록 최첨단시설과 하역장비가 요구되는 사항으로 시민, 사회단체 및 인근 산업단지 입주기업들에 대해 개발 필요성과 장·단점 등에 대한 충분한 홍보와 여론수렴 과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이같은 의견을 제출했다.

 

군산해양항만청은 제2차항만기본계획에 10만톤급 석탄부두계획이 반영돼 있었으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입주로 대체부두 확보가 필요하고 화물패턴이 유사한 제7부두 시멘트부두 예정지에 최첨단 분진방지시설을 한 유연탄 전용부두로 기능변경의 반영을 국토해양부에 요청해 놓고 있는 상태다.

 

한편 도내 취급물량 18만톤을 포함, 연간 30만톤의 석탄을 취급해 온 목포지방해양청은 목포시의 삼학도 복원화사업과 관련, 석탄부두의 기능이 상실됨에 따라 목포 신항에 석탄부두의 건설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253억원의 예산 확보를 최근 국토해양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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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봉호 ahnb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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