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올 시즌 10월 경기장 방문객 면접조사 결과
프로야구가 출범 30주년을 맞은 올해 600만 관중 시대를 활짝 열어젖히는 데 여성팬이 한몫했음이 현장조사로 입증됐다.
25일 한국야구위원회(KBO)에 따르면 올 시즌 프로야구 경기장을 찾은 관중 가운데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전국적으로 39.2%에 달했던 것으로 집계됐다.
KBO는 스포츠마케팅 전문 여론조사기관인 SMS에 의뢰해 지난 10월 잠실구장, 문학구장, 광주구장, 사직구장, 대구구장 등 전국 5곳에서 무작위로 고교생 이상 관람객 1054명을 조사했다.
그 결과 여성팬이 40%에 근접한 39.2%나 됐다.
이에 대해 KBO는 올 시즌 프로야구 관중 수(680만9천965명)가 처음으로 600만을 넘는 데 여성팬 역할이 컸다는 사실이 현장조사로 확인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실제로 남성팬 일색이던 야구장을 찾는 여성팬은 올 들어 눈에 띄게 늘었다.
두산, SK, KIA 등 일부 구단의 경기에선 여성팬 비중이 40%를 넘었다는 자체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또 포스트시즌 총 14경기를 직접 관전한 30만2109명 중 여성 비율은 34.3%였다.
포스트시즌에는 각 구단 모그룹이 동원하는 단체응원객이 많아지면서 자발적으로 입장하는 여성팬 비율이 다소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올 포스트시즌의 여성 관중 비율은 2009년(31.4%)과 비교하면 2.9%포인트나 높아졌다.
올 포스트시즌 구장별 여성팬 분포도는 사직구장(35.7%)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이 문학구장(34.8%), 광주구장(32.5%) 순이었다.
한편 올 시즌 야구장 관중을 연령별로 보면 20대가 42.5%로 가장 많았고, 30대가 26.8%로 뒤를 이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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