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락해가는 대전 대흥동의 옛 영화를 되살리려는 노력이 박 작가와 같은 문화예술 활동가들에 의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과거 대전에서 가장 번화했던 대흥동은 신도시개발과 함께 도시의 변방으로 전락했다. 가난한 예술가들이 그 빈자리를 꿰차며 문화의거리로 재탄생시켰다.
구도심을 살리기 위한 이런 대전의 사례가 특별한 것은 아니다. 도시재생은 이미 우리 사회의 보편적인 트렌드다. 국토부 주도로 2007년 도시재생사업단을 발족시킨 것이 정부 차원의 시작이었다. 2013년 도시재생특별법이 제정되면서 도시재생의 전국화에 불을 붙였다.
도내에서도 군산 근대역사문화지구가 이미 도시재생 선도사업에 선정돼 근대건축물 정비와 보행자중심 테마거리를 조성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전주·익산·김제·정읍·남원시에서도 공모사업에 신청하거나 용역 중에 있다.
쇠퇴한 도시를 살려내려는 자치단체의 의지는 높이 살만 하다. 문제는 재생에 인위적 요소가 가미될 수밖에 없어 자칫 엉뚱하게 방향을 잡는 우를 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실 도시재생이라는 말이 나오기 훨씬 전부터 전주 한옥마을이나 군산 근대역사문화지구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작업이 시민사회에 의해 이루어졌다. 전주 한옥마을의 경우 도시재생의 전국적인 벤치마킹이 되기도 했다. 쇠락하던 한옥마을 상권이 되살아나 월 임대료가 서울의 강남상권에 버금간다. 도심 공동화를 극복하는 차원에서만 본다면 대단히 성공적인 작품이라 할 만하다.
그러나 도시재생의 근본은 지역민의 삶이 다시 살아나는 데 있다. 대전 대흥동처럼 전주 한옥마을 역시 초기에는 문화예술인들의 주 무대였다. 한옥마을의 오늘이 있게 한 예술인들은 정작 비싼 임대료에 밀려 설 땅을 잃었다. 전주 한옥마을에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다. 재생한 도시가 다시 재생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대목이다. 도시재생은 해당 지역민의 삶이 우선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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