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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수소상용차 생산거점, 군산에 중고차 수출복합단지

정부, 군산 등 전국 4개 지역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 추진
산업위기 지역 협력업체 금융지원도 확대
내년부터 사업, 광주형 일자리도 전국으로 확산

전주가 수소상용차 생산거점으로 재탄생하고, 군산에 중고차 수출복합단지가 생긴다.

제조업 침체로 활력을 잃은 지역의 부활을 돕겠다는 정부의 14개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업무보고에서 전북, 부산·경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등 4개 지역의 산업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해 내년부터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각 지자체가 중심이 돼 지역의 산업여건에 맞는 14개 프로젝트를 발굴했다.

우선 완주에 상용차 생산기반이 있는 전주는 수소버스와 수소트럭 생산거점으로 육성한다. 정부가 수소차 연구개발과 보급·인프라 확대를 지원한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지엠 공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은 임해단지에 중고차 수출복합단지를 조성해 기업을 유치한다.

당초 계획했던 재생에너지사업에도 집중한다. 산업부는 새만금에 조성될 재생에너지 클러스터와 연계해 지역에 있는 조선기자제 업체 50곳이 수상태양광 부유체 등 신재생사업 분야로 업종을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자동차 부품기업 지원 일환으로 전국의 한국지엠 협력업체들에 지원한 1조2000억원 규모 정책금융기관 대출·보증 만기를 1년 추가 연장한다. 특히 군산 등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의 부품기업도 630억원 규모의 대출·보증 만기가 1년 연장된다.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노사민정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도 다른 지역으로 확산해 갈 계획이다. 산업부는 내년 1분기까지 관계부처의 협의를 거쳐 기업 신설이나 휴·폐업공장 재가동, 합작회사 등 다양한 모델을 발굴하고, 인센티브 등 패지키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사업대상은 주력산업이 부진해 경제가 어려운 지역이다. 최근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는 ‘군산형일자리’추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군산은 한국지엠 군산공장 부지와 숙련된 인력 등을 갖추고 있어 상생형 일자리를 추진하는 데 적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이번 전략은 지역의 일자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자치단체와 머리를 맞대고 지역 실정에 맞는 방안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며 “앞으로 추진하는 산업정책도 ‘자치단체와 함께 만드는 산업정책’에 방점을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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