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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주식·가상화폐 관심 급증...상담도 전년 대비 102% 증가

지난 4년간 피해 상담만 639건 접수
투자 관심 높아지고 활성화되면서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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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리딩방 소비자 피해 상담 접수 건수/사진=전북소비자정보센터 제공

주식 리딩방 소비자 피해 상담이 지난 4년간 639건이 접수됐다.

20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소비자정보센터가 발표한 '주식투자 정보 서비스 소비자 피해 현황'에 따르면 소비자 피해 상담이 2021년(150건) 대비 2022년(304건)에 102% 증가했다.

최근 오픈채팅방,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고수익 정보 제공을 광고해 소비자를 현혹하고 계약 체결 후 소비자가 해지를 요구하면 환급을 거부하거나 위약금을 청구하는 등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또 고급 투자정보 제공, 타 업체의 서비스 비용 환급 대행 등을 제시하며 추가 서비스 가입을 요구하는 등 피해 금액도 늘고 있다.

주요 상담으로는 계약 체결 후 환급 거부 및 지연, 위약금 과다 청구 관련 불만이 210건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계약불이행(72건), A/S불만(10건), 단순문의·상담(31건), 기타(7건) 등이 뒤를 이었다.

주식과 가상화폐 등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투자 관심이 높아지고 개인 투자자들의 직접투자가 활성화되면서 소비자 피해 및 상담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김보금 전북소비자정보센터 소장은 "소비자에게 가장 취약한 정보·지식 분야가 금융임에도 불구하고 피해자 대부분은 업체에서 제공하는 정보에만 의존해 투자했다가 손해 보는 경우가 많다. 주식 투자 손실은 노후 생활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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