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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전북 금융민원 소폭 감소...총 2231건 집계

지난해 전북 금융민원 총 2231건...52건 감소
원민원은 감소한 반면 재민원은 77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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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지난해 전북지역 금융민원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지원장 유현석)은 23일 '2022년도 전북지역 금융민원 현황 및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지원이 처리한 금융민원은 총 2231건으로 전년(2283건) 대비 소폭(52건, -2.3%)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권역별로는 보험이 1589건으로 가장 높은 비중(생명보험 53.2%, 손해보험 18.0%)을 차지했으며 비은행(18.8%), 은행(9.0%), 금융투자(0.9%)가 뒤를 이었다.

원민원은 전년 대비 은행 민원이 36건, 비은행 민원이 48건 증가했지만, 보험 민원이 203건 감소하면서 총 1144건(2021년 1273건)으로 집계됐다. 반면 민원인이 최초 민원 제기 이후 동일한 내용으로 재차 제기한 민원을 의미하는 재민원은 전 권역에서 감소했으나 생명보험 민원이 큰 폭(+238건)으로 증가하면서 총 1087건(2021년 1010건)으로 확인됐다.

재민원은 단순 반복 민원이 대부분이며 민원인이 직접 재민원을 제기하는 경우와 민원인이 민원대행업체를 통해 똑같은 내용을 제기하는 경우가 맞물리면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전북지원은 도내 금융민원 감축을 위해 △민원 빈발 생보사 간담회 개최 △금융교육 및 금융소비자 정보제공(홍보) 강화 △금융민원 만족도 제고 노력 지속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북지원 관계자는 "도내 민원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생명보험 민원 감축을 위해서 단순 반복 민원 감축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보험사에 수용가능성 있는 민원은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원 내용으로는 대출금리(과도한 인상, 우대 금리 적용 불가) 및 대출 취급(만기 연장·신규대출 불가), 착오 송금, 신용정보 유출 및 무단 이용, 불법 채권주심, 신용카드 발급 거절 및 한도 하향, 카드 결제 취소 및 환불 요구, 계약 해지 요구, 갱신보험료 과다 인상 등이 대부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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