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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거래소 유치 치밀한 전략 필요

정부, 2011년께 설립계획…광주시는 부지선정 등 '잰걸음'

정부가 최근 '한국상품거래소(KOCOM)'를 오는 2011년께 설립키로 함에 따라 유력 후보지로 떠오르고 있는 전북(새만금 지역)과 광주간 유치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양 지역은 정부의 발표 이전부터 '상품거래소' 유치를 선언하고 당위성을 비롯한 논리개발 등의 세부 전략을 수립하는 등 상당히 준비를 해온 터라 유치전은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 상황에서는 광주지역이 한 발 앞서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광주시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007년 말 대선 당시 동북아상품거래소의 광주 설립을 공약으로 제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

 

2007년 9월께 '금 거래소 설립'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한데 이어 시 산하 전략산업기획단을 중심으로 유치계획을 추진해 온 광주시는 최근에는 설립 예정부지(1만6000㎡)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청사진을 마련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북은 올 7월 국제상품거래소 유치를 선언하며 뒤늦게 뛰어들었다.

 

도는 당시 새만금 내부개발 성공을 위해 상품거래소를 비롯한 4대 앵커기관을 유치키로 했다. 그리고 올 연말 확정될 새만금종합실천계획에 상품거래소를 비롯한 4대 앵커기관을 포함시켜줄 것을 요구키로 했다. 4대 앵커기관은 국제상품거래소와 △동북아 개발은행 △국내외 유수 의료기관 △동북아 교육 중심도시 조성이다.

 

이후 도는 전문가 토론 및 국제포럼 등을 통해 논리적 타당성을 확보하는 등 세부계획을 마련해 왔다. 도는 새만금 지역이 국내 유일의 익산 귀금속 단지와 가까운데다, 앞으로 동북아 경제중심도시로 발전할 것이라는 전망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새만금은 인근 지역의 금융 인프라 및 네트워킹 구축이 미흡한데다, 부지가 조성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일이 걸리는 등 장애요소도 있다.

 

따라서 정부의 입지 선정작업이 마무리 되기 이전에 상품거래소 유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비롯한 환경을 조성하는 등 보다 치밀한 전략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정부는 상품거래소 설립 후보지역 결정은 T/F 구성후 논의키로 했으며, 공청회 및 해당 지자체와의 논의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최종 결정에는 상당기간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상품거래소 유치에 따른 효과는 세수증가와 인구유입에 따른 지역경제 및 금융활성화, 금융산업 집적을 통한 금융클러스터 형성, 동북아 금융 허브로서의 성장기반 구축, 새만금의 주요 랜드마크로서 상징성과 부가가치 창출 등의 파급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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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호 kimj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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