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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⑮ 다문화가정 다꿈준비학교 현황】중도입국자녀, 한국어 능력 부족 정체성 혼란 겪어

도내 입국 학생 106명 중 겨우 9명만 교육 받아

▲ 다꿈준비학교는 일반 다문화가정의 자녀와 외국인가정의 자녀까지 한국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국제결혼 가정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 급격히 증가했던 국제결혼은 2005년 이후 점차 증가세가 둔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안정화된 상태에서 증가는 계속되고 있다. 국제결혼은 전체 결혼 비율에서 10건 중 1건을 차지할 정도다.

 

국제결혼이 과거에는 초혼자 중심으로 이뤄진 반면에 최근에는 재혼자의 국제결혼도 증가하고 있다. 외국인과의 결혼 가운데 재혼비율은 남성 34.7%를 차지하고 있고, 이주여성은 38.4%로 높게 나타났다. 한국인끼리의 결혼에서의 재혼율은 남성 14.1%, 여성은 16.6%인 것을 감안하면 외국인과 결혼에서의 재혼은 2배 이상 높게 나타난다.

 

국제결혼의 재혼이 증가하면서 외국인 배우자가 베트남, 중국, 필리핀 등 자국에서 태어나고 성장한 자녀를 한국인과 혼인한 이후 한국으로 데려오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중도에 외국인 자녀가 한국에 입국해 정착하게 되는데 이들을 '중도입국자녀'로 부른다.

 

△언어·교육과정 달라 적응 어려워

 

한국인과 외국인배우자 사이에 태어난 다문화가정 자녀의 경우 한국에서 출생해서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자동적으로 체득하는 만큼 비다문화가정 자녀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별다른 차이 없이 성장한다.

 

그러나 중도입국자녀의 경우 태어나서 자라난 곳이 베트남·필리핀 등 '엄마 나라의 땅'이다.

 

모친이 한국인과 재혼하는 바람에 한국으로 중도에 입국해 정착하면서 선택의 여지없이 자녀도 한국인으로 살아가게 된다. 결국 이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은 상당히 크다. 이렇게 중도에 입국하는 아이들은 유아, 초등생, 중·고등생 등 다양하다.

 

중도입국자녀들은 한국말을 새로 배워야 하고 한국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다시 배워야 한다. 언어, 문화, 역사 등의 혼란은 정체성의 혼란까지 가져오게 된다.

 

2012년 안정행정부의 자료에 따르면 전북지역의 다문화가정 자녀는 8766명이다. 전북지역에서 학교 교육을 받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는 3019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중도입국자녀의 수는 106명에 이른다.

 

중도입국자녀들은 나이에 맞는 학교 교과과정에 곧바로 적응하기가 무척 어렵다. 가장 기본적으로 한국어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

 

또 나라별 교과과정이 다른 탓에 별도의 교육을 받아야만 또래의 학생들과 함께 하는 교육과정에 그나마 따라갈 수 있다. 중도입국자녀들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교육청은 별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중앙정부 차원에서는 '글로벌선도학교'라는 명칭으로 지원하는 이 과정을 도교육청은 '다꿈준비학교'라는 명칭을 사용해 중도입국자녀를 지원하고 있다.

 

△김제월성·완주대덕초 2곳서 운영

▲ 김제월성초 다문화체험수업 장면.

다꿈준비학교는 전북지역에서 살아가는 외국인가정 자녀 등 다문화가정 학생의 조기적응을 돕기 위해 지난 3월부터 김제월성초등과 완주대덕초등 등 2곳을 중심으로 운영중이다.

 

다꿈준비학교는 한국에서 교육적 부적응을 겪고 있는 일반 다문화가정의 자녀 및 외국인가정의 자녀까지도 포괄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일반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다꿈준비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원적학교의 교장이 다꿈준비학교에 입학을 요청해야 한다. 다문화가정 학생이 있는 학교의 교장이 김제월성초등과 완주대덕초등에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을 추천·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다꿈준비학교의 역할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그러나 다꿈준비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은 아직 소수에 불과하다. 중도입국자녀의 수가 106명에 달하는데도 9명의 학생만이 교육을 받고 있다.

 

각 시·군 지역의 교육지원청과 학교 등에서 다꿈준비학교에 대한 홍보에 더 신경 써야 하고,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관심도 절실하다. 전북지역 다꿈준비학교가 아직은 김제와 완주에만 위치해있다는 점에서 중도입국자녀 및 부적응 다문화가정 자녀의 지원과 참여에 한계성이 있는 만큼, 중앙정부부처에서도 시·도 교육청에 대한 글로벌선도학교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이지훈 (전주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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